본문 바로가기
  • 서른 세 살 신규간호사의 블로그
간호사가되겠다고?/편입으로 간호대를 가자

[스물아홉, 간호대에 가기로 결심하다] 간호학과 순위/편입대학 선택방법/간호대 순위

by 애착인간 2020. 7. 30.

 

 

 편입하기로 마음먹은 뒤, 생각해야했던 것이 있다.  보통 서울사대문 안에 있는 간호대학들은 주로 편입영어를 이용해서 선발하기 때문에, 토익 100%로 선발하는 성신여대와 편입영어를 반영하지 않는 삼육대를 제외하고는 수도권 및 지방대학 위주로 지원하기로 마음 먹었다. 그 다음 중요한 것이 자대병원 유무.. 나이가 많은 편입생이나 만학도의 경우 졸업 후 취업을 할 때 같은 학교 학생들보다 불리한 것이 사실이다. 주변 간호대학을 졸업한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대부분 같은 학교를 다니던 나이 많은 분들은 성적이 최상위권임에도 거의 자대병원에 취업하거나 서울의 좋은 병원에 취업하지 않고 지방의 종합병원에 취업하는 경우가 많다는 얘기를 들었다.(이 경우 결혼하신 분이었거나 하는 경우에 타지로 나가지 못하고 가족과 함께 있기 위하여 그 지역에 머무는 경우도 포함한다) 그래서 나는 최악의 경우 자대병원에라도(보통 자대병원은 그 학교학생들이 좋아하지 않는다) 갈 수 있도록 자대병원이 있는 학교 위주로 지원하고 싶었다. 하지만 자대병원 있는 병원은 커트라인이 높고 인기가 많기 때문에 병원이 없는 대학에도 골고루 지원했다. 

 편입은 지원하는 데 명확한 기준이 없고 합격자 점수를 공개하는 곳이 많이 없기 때문에 맨땅에 헤딩하는 느낌이 들었다. 나정도면 대체 지원자 중 어느정도 수준이 되는건가를 아는 것이 정말 어려웠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학교에 지원하되 내가 지원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학교부터 자대병원이 없는 병원까지 다양하게 지원했다. 또한 최악의 경우 지원한 학교에서 다 고배를 마시면 대졸자 전형으로 전문대에 입학하는 방법까지 생각해두었다(전문대 지원시기가 겹치기도 하지만 일단 편입에 집중 하고, 전문대는 지원자가 많지는 않기 때문에 2차, 3차 선발도 있기 때문에 일단 나중으로 미뤘다)

 다음부터는 간호학과 대학을 선택하는 방법을 입학하고 난 지금 알게된 것까지 포함하여 서술해보겠다. 

 

간호학과 있는 대학 선택 방법. 간호학과 순위

1. 간호학과는 일반적 대학의 순위가 다르다. 

위에 있는 표는 모의고사 지원을 한 인기순위라고 볼수 있다. 이 표만 봐도 일반적인 대학 순위와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간호학과는 어디로 취업을 나가느냐가 사실 가장 중요한데, 빅5병원을 자대병원으로 가지고 있는 학교가 사실 가장 인기가 많을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울산대같은 경우 현대아산병원과 연계가 있어 일반적 대학순위에서는 사실 수도권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학교는 아니지만 아산병원에 취업을 원하는 많은 학생들이 진학을 원한다. (수정*2021-03-04: 울산대의 자대병원은 현대아산이 아닌 울산대병원이다)

 따라서 단순히 우리가 생각하는 서연고~등으로 시작하는 병원 순위를 생각해서는 안된다. 

 

2. 벗! 좋은 학교를 나오면 당연히 취업이 잘 되는 것

 자대병원이 없거나 인기가 많지 않은 학교라도 객관적으로 봤을 때 수준이 높은 학교라면 다른 학교에 비해 순위가 높다. 예를 들어 지방 국립대학인 강원대학교의 경우 간호대학 졸업생의 좋은 병원 취업률이 높아 인기가 많다. 

 

나는 이 두가지 기준을 충족시키는 대학들을 선택하여 지원하였고 그 중 하나에 다니고 있다. 내 블로그를 본 사람들이라면 알겠지만 내 좋지도않은 성적으로 교수님들도 딱히 지적하지 않으시는 이유는, 갈 병원이 많기 때문에.. 졸업만 해라 이것일 것이다. 그 대신 공부가 힘들다. 학생들도 잘하고 성실함이 몸에 배어있기 때문에 성적을 따라잡기 힘들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