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른 세 살 신규간호사의 블로그
간호사가되겠다고?/편입으로 간호대를 가자

[간호학과 편입일기] 간호학과 편입 Q&A: 학점이 많이 안좋습니다. 학점을 안보는 학교는 없나요?/토익을 안보는 학교는 없나요?/학교별 전형 살펴보는 방법

by 애착인간 2022. 2. 18.

간호학과 편입을 할 때 가장 많이 보는 조건이 학점, 면접, 토익이다. (편입영어를 보지 않는 대학들의 경우)

나도 전적 대학에서 성적이 많이 좋지 않아서 고민을 많이 했었고 내가 그나마 가장 강세를 보이는 토익과 면접을 많이 보고 성적반영율이 적은 학교를 골라야 했다. 

그래서 나는 다음과 같은 표를 작성했다. 

 

 

모집공고 나오기 전

 

편입 공고는 빨라야 11월에 나오기때문에 미리 준비하고 있을 때 전년도 정보를 바탕으로 이런 표를 작성해두었다. (각 표는 각 학교 입학처, 지난해 편입공고를 찾으면 볼 수 있다. 학교에 따라 볼 수 없게 해 둔 학교도 있으니 편입카페를 이용하면 금방 볼 수 있는 경우도 있다. 귀찮다고 생각하지 말고 일일히 찾아보는 것이 실수 없는 입시를 치르는 방법!)

먼저 가고싶은 학교들, 자대가 있고 그 자대가 좋은 병원일 경우 위에 적었고, 아래로 갈수록 붙으면 좋지만 다른데면 더 좋겠다는 마음으로 작성했다. 

이렇게 보면 "아니 그냥 모집공고 나오면 한번에 하면 되지 뭐하러 전년도 요강까지 찾아보는 수고를 해가면서 에너지를 쏟느냐"고 물을 수 있겠지만, 간호편입은 전형방법이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그래서 미리 꼭 정리를 해서 보면서 내가 토익을 못한다면 내가 갈 수 있는 병원이 어딜 지, 어떤 병원에 집중해야할 지를 골라야한다. 

 

모집공고 나온 후

 

모집공고가 나오면 표를 새로 깨끗하게 다시 작성한다. 

모집공고가 나오면 전형별로 일자까지 함께 나온다. 이때 날짜와 함께 달력으로 만들어 일정이 겹치는 학교는 없는지 정리한다. 다음은 내가 편입 준비할때 실제로 작성한 표다

이렇게 달력으로만들어서 보다보면, 면접이 겹치는 곳이 진짜 많다. 아니면 하루차이로 엄청난 거리를 왔다갔다 해야하는 경우도 있다.